Hawaii Kyocharo Logo



방문자수

전체 : 571,592
오늘 : 149
어제 : 789
Yangji Hospital
Moving
조회 수 452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세계에서 역대 가장 영향력 있는 온라인상의 인물은 독일의 아돌프 히틀러라는 이색 연구가 나왔다.

이는 여러 검색 알고리즘을 조합해 세계 24개 언어의 위키피디아(인터넷 백과사전의 일종)에서 지난 35세기 동안의 인물들을 분석한 결과다.

영국 가디언과 미국 워싱턴포스트(WP) 등은 프랑스 툴루즈대학교 엄영호 박사가 최근 이런 내용의 논문을 내놨다고 11일(현지시간) 전했다.

이에 따르면 위키피디아 상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은 2차 세계대전을 일으킨 히틀러였다. 미국 팝스타 마이클 잭슨과 마돈나, 예수가 2~4위로 뒤를 이었다.


 
루트비히 판 베토벤과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가 5위와 6위였고, 교황 베네딕토 16세, 알렉산더 대왕, 찰스 다윈,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10위 내에 들었다.

엄 박사의 연구는 위키피디아의 인물 소개 페이지에서 해당 페이지가 다른 영향력 있는 인물·사건의 페이지와 얼마나 많이 연결돼 있나를 기준으로 했다.

가디언은 "여기서 영향력 있는 사람이란 (위키피디아에 서술된) 그의 인생에 다른 영향력 있는 인물·사건들과 연관이 많이 돼 있는 사람"이라고 설명했다.

영어권만 봤을 땐 '마이 웨이'를 부른 미국 가수 프랭크 시내트라가 1위에 올랐다. 2위는 마이클 잭슨이었고 3위는 교황 비오 7세였다.

영국 가수 엘튼 존이 4위,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이 5위였으며, 교황 요한 바오로 2세, 미국 가수 비욘세, 아르헨티나 작가 호르헤 루이스 보르헤스, 미국 가수 머라이어 캐리, 러시아 대통령 블라디미르 푸틴 등이 뒤따랐다.

애초 엄 박사 등이 단순한 알고리즘(구글 알고리즘)만으로 분석했을 땐 생물 명명법(이명법)을 고안한 18세기 스웨덴 식물학자 칼 폰 린네가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로 도출됐었다. 현재 거의 모든 동식물의 이름이 이명법을 따르고 있다.

가디언은 이런 결과는 위키피디아에 실린 셀 수 없는 동식물 페이지에 '칼 폰 린네가 이름을 지어줬다'고 명기돼 있기 때문이었다고 전했다.
?